<--구글 에드센스--> 워런버핏의 선생님 벤저민 그레미엄의 <현명한 투자자> 책 리뷰
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하리

워런버핏의 선생님 벤저민 그레미엄의 <현명한 투자자> 책 리뷰

안녕하세요~ 여러분 책리뷰도 그렇고 너무 오랜만에 글을 쓰네요...ㅜㅜ 죄송합니다 이게 다 이 현명한 투자자 책때문이에요!! 이 책 추천한 사람 나와여...ㅋㅋㅋ 아니 요즘 가장 큰 이슈가 바로 투자! 아니겠습니까?!! 정말 투자에 대해서 하나도 모르고 옛날엔 함부로 투자했다가 돈 날린단 얘기가 많이 떠돌았는데 투자붐이 불면서 모두 투자를 제대로 된 지식없이 갑자기 시작하게 됬다는 거죠~

전 제 돈이 정말 피땀흘려 모은 돈이라 그냥 100만원 버린돈 샘치고 투자해란 말이 이해가 안가는 사람이거든요 그 100만원이 어떤 돈인뎋!!! 그래서 충분히 정보를 모은 후에 투자하자란 생각에 투자의 관한 책 하면 모두 현명한 투자자를 꼭 얘기하더라구요 근데 읽기 어렵다길래 고민했는데 그래도 기왕 읽을거 제대로 읽자해서 했는데... 와... 몇번이나 도중에 중도포기할뻔 했어요...(실제로 끝까지 못읽은 사람이 많은 책이라 하더라구요) 너무 길구... 어렵구.. 뭔소린지 모르겠구...ㅋㅋㅋ 그래도 이 책 한번 읽고나니까 완전히는 아니지만 투자전문가들이 나와서 얘기할때 아~ 무슨 말이구나 인지는 알겠더라구요~! 개념도 다른 잡다한 지식이 아닌 제대로된 지식이구요.

 

벤저민 그레이엄에 대해 설명을 살짝 하자면 가치투자의 아버지로 투자회사를 설립해 운영하면서 대학 강의 등으로 워런 버핏 등 수많은 투자의 대가를 양성 했다고 해요~ 확실히 이 책을 읽고난 후 워런버핏의 명언? 투자지침의 의미가 뭘 말씀할려고 하신건지 알겠더라구요~

 

책에서 목차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투자와 투기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방어적 투자자와 공격적 투자자를 나눠서 각각 어떻게 투자를 해야되는지에 대해서 설명해줄 뿐만 아니라

 

펀드 채권 공익기업까지 통틀어서 전반적으로 설명을 쫙 해놨더라구요 책이 굉장히 두꺼운데 정말 뺄 내용이 하나도 없어요. 그리고 거의 30년 동안의 투자 흐름을 보고 이러한 현상이 있더라 라는 데이터를 실제로 표를 통해서 알아볼수 있게 넣어놨어요~! 표가 솔직히 다 이해가 되진 않았지만 아~ 주식이란게 이렇게 흘러가는 거구나를 조금이나마 알 수 있겠더라구요.

 

여기서 투자 조언을 한가지 해주시는데 "투자자들은 거의 남의 조언에 어느 정도 의지하는데 투자자들 대다수는 아마추어여서 전문가의 조언을 들으면 종목 선정에 유리하다고 생각하지만 투자조언이란 것은 돈 버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부탁하는 것과 같으므로 순진한 생각이다." 라고 딱 잘라 말씀하시더라구요ㅋㅋ

맞는 말이죠~ 전문가는 함부로 알려주기도 그렇고 친구는 나와 똑같이 모르는 사람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제 마음에 빡 온건 다같이 모른다 친구말 듣지 말자!를 여러번 돌려서 말씀을 하시는 것 같더라고요ㅋㅋㅋ 또 전문가가 알려준다고 해도 그 주식은 이미 가격이 뛴 주식으로 지금 그 주식을 사봤자 아무런 의미가 없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더라구요.

 

또 요즘 온갖 돈을 끌어모아서 투자를 많이들 하시잖아요~? 위에 투자원칙 3가지를 알려주셨어요! 차입금까지 동원해서 주식을 절대로 매수하지 말라고 해요. 여기서 투자는 내 돈을 움직이게 하기 위한거지 로또가 아니거든요? 어느정도 시간이 걸리는 거구 말 그대로 투자에요! 돈을 잃을수도 있고 잘 하면 불릴수도 있고 공부를 많이 해야하는게 주식이더라구요.

또 하나의 투자에 몰빵해서 해논다고 해도 거기서 성공했다란 사람들은 다들 그 기업의 초창기부터 함께한 인물들라고 해요. 요즘 너무 모든 돈을 투자에 다 넣어버리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책을 읽으면서 절대로 그럼 안된다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공부를 또 많이 한다고 해도 예측이 안되는 위험자산이더라구요.

 

그렇다고 제가 투자를 하지말라 라는 의미로 이 후기를 쓰는건 절대로 아닙니다. 이 책은 최준철 대표님이 추천사로 쓴 글에서 알 수 있듯이 가치투자에 대해서 공부하는 책이에요. 왜 가치투자를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책을 읽으면서 이해를 하실수 있어요. 제가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설명하기는 좀 어렵네요ㅠㅠ 괜히 또 잘못된 정보를 얘기 할 수도 있어서요.. 실제로 워런버핏도 싼 종목을 사서 기다리는 가치투자로 세계적인 부자가 되셨잖아요~?

 

책 후기: 저는 투자를 하는걸 굉장히 찬성하는 사람입니다. 똑같은 100원이지만 어렸을땐 사탕하나를 살 수 있었는데 지금은 100원으로 절대로 사탕을 살 수가 없어요. 돈의 가치가 달라졌단 거죠. 앞으로 계속 달라지게 되는데 그냥 돈을 은행에 모셔둔다? 그건 예전엔 100원의 값을 했지만 시간이 지나면 50원의 값만 하게 된다는 의미에요. 그렇기 때문에 다들 투자를 해야한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지금 내가 100원을 가지고 주식시장을 들어갈려는데 정말 전문가들도 살아남기 힘든 계속 공부하는 시장인데 아무것도 모르는 내가 들어가서 과연 100원을 지킬수 있을까? 저는 말도 안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거든요.

아무런 장비가 없는데 손 쉽게 이길수 있을리가 없잖아요. 특히 돈이 걸려있는 문제에요. 근데 요즘 다들 투자를 한다고 해서 아무 준비도 없이 일단 돈을 넣고 보시더라구요..? 연금이라던가 보험은 좀 일찍해도 된다고 생각해요. 보장이 확실하니까요. 그런데 주식은 정말 예측이 안되는 위험자산이란 말이죠.

제가 후기를 쓰는 이유도 이 책을 읽으면 더 도움이 되겠지만 읽지 않더라도 내가 번 돈을 소중히 하고 충분히 연금이라던가 보험 아니면 예금 적금은 제대로 알고서 주식을 하려는 건지 생각해 보셨으면 해요. 적금도 끝까지 가는 사람이 많지 않다는데 주식은 10년은 기다려야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근데 사려는 주식이 어떤 종목인지 왜 이 종목에 내가 투자를 해야하는지 말 그대로 투자에요! 내가 여기에 투자할 가치가 있을까?도 꼭 따져보셔야 한다는 걸 전해드리고 싶었어요. 그냥 단순히 돈을 벌거야!가 아니라 내 돈을 지키기 위해 자본주의에 사는 사람으로써 자본주의의 방법으로 돈을 벌기 위해 내가 가진 돈을 투자를 한다는 것을 알고 주식이든 뭐든 하셨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에요.

 

 

그러면 모두 열심히 모으신 돈을  공부를 하면 여기저기 기회가 있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그냥 뛰어드는게 아닌 장비를 가추고 뛰어들어서 돈의 흐름에 탑승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_revenue_list_lower_##